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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정아 (연세대학교) 장원섭 (연세대학교) 권순표 (연세대학교) 유보람 (연세대학교) 김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성인계속교육연구회 성인계속교육연구 성인계속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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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사회 장인이 일과 배움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유무형의 결과로써 장인적 성취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정의하고, 관련 척도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일하는 사람의 전범인 현대적 장인의 특성(장인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일의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성취와 관련된 척도를 검토하여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장인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 24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장인적 성취의 최종 개념을 정의하고, 4개 요인, 28개의 문항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직장인 219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문항 신뢰도를 확인하고, 3개 요인, 20개 문항으로 재구성하였다. 최종적으로 직장인 526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여 요인신뢰도, 탐색적 요인분석(EFA)과 확인적 요인분석(CFA)를 통해 구성요소와 측정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장인적 성취의 구성요소는 일의 수월성, 일의 성과, 일에 대한 자긍심으로 총 3개가 도출되었으며, 각 요소별 19개 측정 문항(일의 수월성 9문항, 일의 성과 5문항, 일에 대한 자긍심 5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가 적합함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이론적·실무적 시사점 및 향후 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장인적 성취를 측정하기 위한 최초의 시도로 향후 일터에서 일어나는 일과 배움의 현상에 대한 결과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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