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영 (동주대학교) 김훈주 (동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통합의학회 대한통합의학회지 대한통합의학회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3 - 6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블렌디드 러닝(실시간 화상수업 1 +비실시간 녹화수업 2) 교수방법의 효과를 탐구하고 그 적용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의 대상은 ‘아동발달’ 과목을 수강한 작업치료과 1학년 39명이었다. 1주에 6주 수업은 비실시간 녹화강의를 진행하였고, 9주에서 14주 강의는 온라인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하였다. 강의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강의평가, 학업성취도 결과를 비교하였고, 온라인 블렌디드 러닝의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실시간 녹화수업을 진행했을 때 보다 온라인 블렌디드 러닝 수업을 적용했을 때 수업만족도 결과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블렌디드 러닝 수업 적용 시 학업성취도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블렌디드 러닝 수업은 교과목 흥미도 향상 문항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온라인 수업관리,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 수업내용 이해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적용한 온라인 블렌디드 러닝 교수방법은 온라인 강의의 단점을 보완하고 강의 질과 학생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