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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한업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106집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65 - 189 (25page)
DOI
10.20433/jnkpa.2021.10.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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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인(仁) 사상은 춘추시대 중국에서 출현했고 상호문화교육은 1970년대 서유럽 선진국에서 출현했다. 이 둘은 동양과 서양이라는 지리적 차이와 2,500년이라는 시간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면에서 비슷하다. 먼저, 이 둘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강조한다. 인(仁)은 사람 인(人)과 두 이(二)를 합쳐 만든 글자고, 상호문화교육에서 ‘상호’는 사람과 사람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이 둘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원만한 관계의 출발점을 자기에서 찾는다. 극기복례에서 ‘극기’는 자기의 이기심을 이기는 것이고, 탈중심은 자기중심주의에서 벗어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이 둘은 사회 질서의 복원을 목표로 한다. 공자는 춘추시대라는 난세에 사회 질서를 수립하기 위해 인(仁)을 내세웠고, 상호문화교육은 국제화, 세계화 시대에 정주민과 이주민 간의 새로운 질서를 만들기 위해 상호문화역량을 강조했다. 본 논문은 『논어』에 나오는 인(仁)을 정의, 목적, 내용, 방법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것들을 상호문화교육의 그것들과 비교해 본 다음, 이러한 유사점이 한국다문화사회에 던지는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목차

한글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인(仁)의 정의, 목적, 내용, 방법
Ⅲ. 인(仁)과 상호문화교육
Ⅳ. 유사성에서 얻는 시사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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