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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한수미 (서울사이버대학교) 이상일 (서울사이버대학교) 이경란 (서울사이버대학교) 이미옥 (서울사이버대학교) 이혜일 (서울사이버대학교) 김환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581 - 595 (15page)
DOI
10.5762/KAIS.2021.22.11.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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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상담자들의 온라인 상담 경험과 인식을 조사하고 미래 발전에 대한 제언을 도출하는 것이다. 상담자 9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상담에 대한 설문을 실시했다. 설문의 내용은 ‘온라인 상담 경험 및 미래 전망’, ‘진행 및 구조화’, ‘비용’, ‘상담자 교육’과 관련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상담자들은 온라인 상담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공공 플랫폼과 상업용 플랫폼을 중심으로 온라인 상담에 대한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상담자들은 온라인 상담의 구조화된 진행이 중요하고, 사전계약, 동의서 작성 등이 상담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다음으로, 온라인 상담은 10회기 미만으로 짧게 진행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리고 온라인 상담이 내담자들의 요구와 인식의 부족으로 인해 대면 상담 보다 짧게 진행된다는 결과는 극복해야할 과제이다. 그리고 온라인 상담의 적절 비용과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상담 매뉴얼 개발, 윤리규정 확립, 대면 상담과의 연계, 온라인 상담 교육 및 훈련 강화라는 미래 발전을 위한 제언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가 온라인 상담의 발전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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