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지언 (성균관대학교) 이대호 (성균관대학교) 이재길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631 - 635 (5page)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심리 상담에서는 상담 효과를 위해 상담사와 내담자의 긍정적인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최근 디지털 멘탈 헬스영역에서 각광받고 있는 AI 심리 상담 챗봇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살펴봤으며, 심리 상담 챗봇에 대한 사용자의 친밀감 형성을 위해 라포 전략에 따른 현존감과 매력도에 대한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상담 챗봇과의 라포 형성 전략이 사용자의 인지된 친밀도를 매개로 현존감과 매력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텍스트 기반 상담 챗봇 특성을 고려해 언어적 표현 라포 형성 전략에 따른 에이전트-사용자 상호작용을 검증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의 방법
4. 분석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