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희 (경희대학교) 조성희 (경희대학교) 김주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75 - 197 (23page)
DOI
10.26857/JLLS.2021.11.17.4.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의 온라인 강의에서 교수자 피드백과 학습자가 인지한 학습참여, 학습성과 및 만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학습참여는 그 개념이 지닌 다차원성을 고려하여 행동적, 정서적, 인지적 측면으로 구분하고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A대학에서 제공한 2021학년도 1학기 100% 온라인 강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응답자 366명의 자료로 회귀분석과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부트스트래핑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수자 피드백은 세 가지 학습참여 유형과 학습성과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 관계에서 행동적, 정서적 참여는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지적 참여는 학습성과에만 유의한 영향과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대학 온라인 강의에서 학습자의 참여 인식을 높이는데 교수자 피드백이 주요한 영향을 미치며, 학습참여에 대한 인식을 증진함으로써 학습의 가치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7-000047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