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일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혜연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가 대학에서의 학습활동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를 ‘학습참여’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러한 참여 결과가 어떤 요인의 영향으로 나타났을지 A원격대학의 사례를 들어 탐색하였다. 학습참여 활동경험을 유형화하기 위해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시행한 결과, 첫째, A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유형은 ‘소극-최저 상호작용 참여형’, ‘중간-교수자?자기주도 참여형’, ‘적극-균형 참여형’의 세 유형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극-최저 상호작용 참여형’과 ‘중간-교수자?자기주도 참여형’은 특히 교수자 및 동료와의 상호작용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주도 및 교수자주도 학습활동은 전체적으로 충분한 편이었다. 넷째, ‘소극-최저 상호작용 참여형’에는 여성과 30~40대가, ‘적극-균형 참여형’에는 남성, 60대, 1학년이 상대적으로 많이 포함되었다. 마지막으로, 잠재집단 구분의 예측 변인을 확인하기 위해 다항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성별, 대학지원환경, 대학몰입 및 평가, 대학 기대성과 등이 학습참여 유형 구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이 새롭게 고민해야 할 책무성의 내용으로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를 강조하고 있으며, 학습참여의 유의미한 예측요인이 대학 참여 이후 경험이라는 점에서 대학의 역할 및 노력 정도에 따라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정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