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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향실 (상지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07 - 130 (24page)
DOI
10.35281/cms.2021.11.11.4.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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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신북방 지역의 한류 및 한국어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의 발전 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 신북방 지역에서 한류의 영향력과 한국어 교육의 확산 정도는 국가별로 차이가 큰 편이나, 본고에서는 향후 정책 시행의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세 가지 그룹으로 분류해 보았다. 이어 현황을 토대로 본고에서는 이 지역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지속과 확대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신북방 지역 대상 국가에 대한 기초 연구가 좀 더 활성화되어야 한다. 둘째, 신북방 지역의 국가별 기초 연구를 토대로 한국어문화 교육의 블록화[권역화]를 하고, 블록별 거점 지역을 설정하여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어와 한국 문화 교육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셋째, 해당 국가 혹은 해당 블록에 특화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한류와의 연관성 속에서 한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선행연구
3. 한류와 한국어 교육 확산 정도에 따른 국가 분류
4. 한국어 교육 현황과 전망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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