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란 (한양대학교) 강형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7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1,247 - 1,265 (19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에 의한 기술발전으로 금융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환경 중에 금융상품 디지털 마케팅에 대하여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진은 Mckinsey의 5단계 고객지향적 경영전략 프레임을 적용한 H은행의 디지털 마케팅 사례에 집중했다. H은행은 전체시장을 세분화하고, 각 Segment별 매력도를 평가하여 기업의 Target Segment를 선정했으며 Target Segment의 고객특성을 분석하고 고객의 구매결정요인(Key Buying Factors)을 파악했다. 또한 고객을 위한 가치명제(Value Proposition)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가치전달 시스템을 구축했고, 철저한 고객만족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구축하고 재구매를 통한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했다.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디지털마케팅 분석을 위하여 H은행에서 구축한 비대면 거래 채널의 장단점에 대하여 분석하였고, 금융상품별 비대면 판매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 및 특징 분석에 이어 B2B2C 시장인 해피포인트, 시럽, TOSS 사례를 분석하여 H은행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 및 효과를 제휴방식에 따라 알아 보았다. 이러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금융상품 판매 채널 변화 대응이 빠른 속도로 이뤄지고 있으며 은행의 대응 초점은 기존 고객 만족 및 잠재고객 발굴을 위하여 디지털에서 고객의 새로운 경험 가치 창출에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디지털 금융상품 판매 사례를 통해 고객의 새로운 경험 가치는 가입의 간편성, 실질적인 혜택, 유익한 상품 제공 등의 전략에서 창출되고 있음을 실증하였다. 향후 커뮤니케이션 지향형 마케팅 전략이 은행의 성공을 결정할 수 있는 주요한 관건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하여 디지털 채널 기반의 거시적인 마케팅 로드맵을 빅데이터 기반으로 디자인하고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통찰력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사례연구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