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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소영 (한양대학교) 현은령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307 - 321 (15page)
DOI
10.18208/ksdc.2017.23.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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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ICT 신기술을 기반으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금융 산업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마케팅 요소를 캐릭터 디자인 측면에서 살펴보고 그 의의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주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국내 금융 산업 환경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마케팅 특성은 어떠한 특징을 지니는가? 둘째, 국내 모바일 뱅킹 마케팅에서 캐릭터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셋째, 모바일 뱅킹에 활용된 캐릭터의 효율성과 캐릭터가 은행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넷째, 효과적인 모바일 뱅킹 캐릭터 디자인의 방향은 어떻게 제안될 수 있는가?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 방법은 선행연구 고찰과 문헌연구, 우리은행의 모바일 전문은행인 위비뱅크의 캐릭터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모바일 뱅킹 캐릭터의 방향을 고찰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위비뱅크는 디지털 금융의 중요한 요인인 모바일 채널 효과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그동안 없던 생활과 금융을 모두 아우르는 종합 금융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며 디지털 금융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있었다. 그 결과 모기업 은행인 우리은행 고객을 기반으로 신뢰도가 형성되어 있는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였고, 주요 유치목표이었던 젊은 신규고객 유치에도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위비 캐릭터가 은행 고객의 공감과 몰입을 유도하면서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한다는 점을 나타낸다. 그리고 캐릭터가 활용된 위비 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제고시켜 은행의 단기적 이익뿐만 아니라 장기적 이익증대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모바일 뱅킹 캐릭터의 디자인 개발 및 활용 방향은 다음과 같이 제언할 수 있다. 첫째, 은행의 핵심가치를 내포한 독창적 정체성과 브랜드 가치가 있는 전용 캐릭터를 개발하여 은행 고객과 소통해야 한다. 둘째, 은행 고객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적용하여 친근함이 있는 고객 친화적 캐릭터 디자인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서 지속적인 노출을 확보하여 지속성 있는 캐릭터 생명력을 갖춰야한다. 넷째, 여러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높은 효용성을 갖춰야하고, 다양한 분야와의 연계로 인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여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활용해야한다. 다섯째, 모바일 채널 환경에서도 접근성이 뛰어난 디자인 개발이 필요하고, 다양한 채널에 활용하여 고객과의 접근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상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모바일 뱅킹에 효과적인 캐릭터에는 ‘정체성, 친근성, 지속성, 활용성, 접근성’의 5가지 성공적 마케팅 요소가 적용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모바일 뱅킹 환경에 적합한 캐릭터 개발에는 이미지 구축단계뿐만 아니라 캐릭터 출시 이후의 ‘홍보, 라이센싱, 활용, 관리’ 단계까지 사후 캐릭터 관리체계의 마케팅에 대한 전략 수립이 강조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은행 마케팅 요소로써 캐릭터
Ⅳ. 사례 대상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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