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정 (세명대학교) 박윤미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13 - 128 (16page)
DOI
10.21298/IJTHR.2021.11.35.11.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 에서는 항공서비스를 전공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간 온라인수업에서 사회적 실재감이 자기효능감, 학습몰입,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2021년 7월 5일부터 7월 14일까지 250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유효표본 230개의 데이터는 SPSS18 프로그램으로 입력하였고 R프로그램으로 연구모형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사회적 실재감은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실재감은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은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사회적 실재감은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수정된 연구모형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 사이에서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이 매개효과를 보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실재감이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의 이중매개를 통해 학업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실시간 온라인수업을 수강하는 대학생들이 사회적 실재감을 느끼면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학업성취까지 높일 수 있음을 밝혀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의 노력은 향후 항공서비스 전공 대학생들이 실시간 온라인수업에 만족하고 실제로 유용한 학습효과를 얻을 만한 방안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