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인영 (아주대학교) 권재경 (아주대학교) 김예진 (아주대학교) 소재현 (아주대학교) 박상민 (아주대학교) 윤일수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89 - 294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영동고속도로 ‘용인 IC~덕평 IC(16.7km)’구간에 대하여 버스전용차로 내 친환경차 주행 허가에 대한 경제성을 분석하였다. 경제성 평가기법으로 B/C 분석을 활용하였으며 benefit 요소로는 통행시간 절감편익, cost 요소로는 교통사고 비용을 선정하였다. 통행시간 절감편익 산정 시 하루 중 교통량 변동을 고려하여 첨두 시간과 비첨두 시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또한, 교통사고 비용의 경우 첨두와 비첨두 시간을 구분하지 않고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현재 국내 친환경차 등록 비율인 0.59%를 기준으로 사업 시행 전·후 시나리오를 설계하였으며 향후 친환경차가 확대될 것을 고려하여 친환경차가 1%, 5%, 10% 도입되었을 경우까지 총 4개의 시나리오에 대해 경제성을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모든 시나리오에서 사업 시행 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친환경차 도입률이 높아질수록 점차 편익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