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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문철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859 - 86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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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레벨3 수준의 차량은 자체 센서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인지 범위가 옆 차선 및 전 후방으로 제한되는 부분 인지(partial observation)의 한계가 발생한다. 또한, 주변 타 차량들의 경로 계획을 고려하지 않고 단독의 판단 및 경로를 계획을 수립하는 독립 드라이빙(independent driving)의 한계로 인해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행을 보장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차량의 부분인지 및 독립 드라이빙의 한계로 발생할 수 있는 도로합류부, 교차로, 돌발교통상황 등에서, 인프라의 센싱 및 고도 상황인지 정보를 차량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자율주행 Lv.4/4+ 차량의 안전하고 유연한 운행을 지원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본 발표에서는 도로상황에 최적화된 인프라 센서 네트워크의 구축과 인프라 센서 수집정보의 저지연 처리를 위한 무선 네트워크 기술, 클라우드 LDM(Local Dynamic Map)과 연계하여 인프라 센서 네트워크에서 센싱된 데이터의 수집, 융복합, 분석 등을 통해 초저지연 도로상황 인지 수행과 이를 저지연 및 고신뢰 전송하는 기술, 그리고 이를 통합한 스마트 도로상황 인지 노변 플랫폼 개발 및 구축하고 검증하기 위한 연구 계획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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