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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정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7 - 27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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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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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은 객관적이다.” 해당 명제는 인류에게 오랜 기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즉, 2시간은 1시간의 2배인 것이다. 그러나 소비자 행동 영역에서의 최근 연구결과는 사람들이 지각하는 시간은 실제 시간과는 매우 다르게 인식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예기치 않게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사건이 발생하거나 취소되는 경우 소비자들이 이를 시간에 대한 손실 혹은 이익으로 인식함에 따라 실제 소요시간과 예상 소요시간이 상대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첫째, 예기치 않은 사건의 발생 혹은 취소는 기존 시간예측에 기반하여 상대적으로 차별적인 예측편향 효과가 나타남을 보였다. 연구의 가설검증은 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2 (사건: 발생, 취소) 실험설계 방식을 통해 차이를 확인하였다. 둘째, 시간 예측 과정에서 심적 시뮬레이션의 방식을 도입하는 경우 심적 시뮬레이션의 방식에 따라 예기치 않은 사건의 발생 및 취소에 따른 시간 예측조정의 차별적 효과가 조절됨을 확인하였다. 해당 가설의 검증은 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2 (사건: 발생, 취소) × 2 (시뮬레이션: 결과, 과정)의 실험설계 방식을 통해 차이를 확인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 1의 절차 중 실험참가자가 지연시간과 단축시간 예측 시 결과 및 과정 시뮬레이션 해보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스펙트 이론의 연구 성과에 근거를 두고 확장된 연구로 기존 이론의 주된 내용이 금전적 결과에 대하여 국한된 반면 본 연구는 이를 시간으로 확장하였다. 특히 실무적으로는 행동경제학의 이론을 서비스 영역에 적용해 봄으로써 서비스 시간 관리와 관련하여 외부 노력 및 마케팅 전략 등에 의해 소비자의 인식이 일부 조절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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