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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혜나 (대만 National Central University) 엄재근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7 - 11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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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전세계적으로 청년 실업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경제가 위축되고 경제활동이 지연되면서 대졸 청년들의 취업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그러나 독일은 상대적으로 낮은 청년실업률을 보이는데 10대에 들어서면서 직업교육을 시작하여 일터의 실무현장을 체험하고 일터에서 요구하는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는 이원화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원화제도를 바탕으로 특별히 자동차 서비스 분야에서 독일과 한국과의 비교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만족도를 중심으로 9개의 가설을 설정하였고 독일 연방직업훈련연구소 (BIBB)이 제공하는 데이터셋을 바탕으로 분산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결과 한국과 독일의 자동차 서비스 기업의 기업만족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점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여러 가지 차이점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전반적으로 한국 기업만족도가 독일의 기업만족도보다 높았다. 직업교육훈련을 이수한 훈련생들에 대한 만족도: 기본적인 지식과 능력에 대한 만족도, 직업교육훈련을 이수한 훈련생들의 이론적 지식, 직업교육훈련을 이수한 훈련생들의 실무 능력에 대한 만족도, 직업교육훈련을 이수한 훈련생들의 이수한 훈련생들이 배우려는 의지, 직업교육훈련을 이수한 훈련생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한 만족도, 직업교육훈련을 이수한 훈련생들의 일하는 태도, 가르친 교사들의 능력에 대한 만족도 등에서는 한국 기업들의 만족도가 독일보다 높았다. 그러나 훈련기관이 보유한 장비 및 시설에 대한 만족도와 훈련기 과들과의 협력에 관한 만족도는 독일의 경우가 더 높았다. 훈련기관의 장비와 시설, 그리고 훈련기관들과의 협력에 대한 만족도에서도 독일 기업의 만족도가 더 높았다. 연구결과의 주요 시사점은 양국의 청년들이 미래 자동차 서비스 산업이 요구하는 기술을 갖추어 기업만족도를 고양하는 한편 고용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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