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렬 (한양대학교) 이경아 (한양대학교 ICT 융합학부)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1 - 12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유튜브, 넷플릭스, 에어비엔비, 우버 등과 같은 세계적인 유니콘 기업들의 플랫폼 비즈니스와 인공지능 활용 사 례를 통해 비즈니스 역량과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들 플랫폼 기업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와 수요자로 구성된 양면 시장에서 네트워크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점점 더 언택트 시장이 확장되면서 세계적인 플랫폼 비즈니스의 네트워크는 점점 더 크고 견고해지면 레버리지 효과가 발생하고 있으며, 또 다른 보완재 네트워크를 형 성하고 있다. 이는 특정 플랫폼 비지니스 기업들의 시장의 경쟁력과 시장 지배력을 강화 시키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를 살펴보면 인터넷 검색과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 하고 미국기업인 구글, 애플, 페이스북에 주도권을 내주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국내 기업들의 플랫폼 사업 경쟁력을 재점 검할 필요가 있는 시점에 와 있다. 우리만의 브랜드인 카카오톡을 비롯한 네이버와 같은 우리나라의 플랫폼 기업들은 인공 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참여자들 간의 네트워크 효과를 증대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콘텐츠사업으로 세계적인 플랫폼 비즈니스로써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만의 이미지 기반의 플랫폼 전략을 구축하고 플랫폼 관련 그 룹들을 모아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하여 새로운 형식의 비지니스 생태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을 통해 플 랫폼의 구성과 운영을 이해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구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