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옥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9 - 20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통합학교에 배치된 발달장애 초등학생의 성취평가의 실태 및 평가 시행 과정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과 개선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통합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특수교사 7명을 대상으로 집단 또는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분석 결과, 대범주 3개와 중범주 8개, 하위주제 21개가 도출되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통합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발달장애 학생의 성취평가는 비장애 학생에 준하는 평가기준을 그대로 적용하는 등 학생의 특성이나 요구가 고려되지 않은 채 시행되고 있었다. 둘째, 발달장애 학생의 성취수준과 특성을 반영한 평가내용이나 방법이 부재하고 다른 교사들의 평가조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점이 평가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셋째, 발달장애 학생의 성취평가 개선을 위하여 교육과정의 상세화, 평가조정 방안의 개발, 학교 지원체제의 기능 제고, 그리고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간 협력 강화가 이루어져야한다고 보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통합 초등학교에 다니는 발달장애 학생의 성취평가 실태의 시사점을 살펴보고, 이후 성취평가 개선의 방향성과 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