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옥려 (서울교육대학교) 손일지 (서울응암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71 - 38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통합학급에서의 장애학생의 진로교육의 실태를 일반학생의 진로교육 실태와 비교하여 알아보고, 장애학생의 진로교육을 담당하는 통합학급 교사의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을조사하여 통합된 초등학교 장애학생의 효과적인 진로교육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교사 120명을 대상으로설문을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교차분석, t-검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초등학교 통합학급에서의 장애학생 진로교육의 실태는 일반학생에비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에대한 진로교육의 인식은 비슷한 수준을 보였으나 필요성 및 효과, 운영영역에서 장애학생의 경우 일반학생보다 인식이 낮은 편이었다. 특히 통합학급 내에서의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진로교육이 통합학급교사의 책임인지에 대하여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을 다르게 인식하였으며, 장애학생의 경우 더 낮은 인식을 보여주었다. 운영에 있어서는 장애학생의 경우 통합학급 교사는 본인 학교와 학급에서 일반학생의 경우보다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통합교육현장에서 초등학교 장애학생의 진로교육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므로 통합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을 통한 전문성 신장과 행?재정적인 지원, 특수교사 및 진로담당교사와의 협력, 가정및 지역사회 협조 등 지원체제 및 여건을 마련하여 초등학교 단계에 맞는 장애학생 진로교육의 내실화를 기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