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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재현 (경인교육대학교) 정평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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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학습장애 출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학습장애 학생들은 제도권 안에 속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아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장애 진단 및 선정의 핵심적인 역할을 감당하고 있는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진단평가 담당자를 대상으로 현행 학습장애 진단기준 및 절차의 현황, 인식, 어려움 및 개선요구를 살펴보았다. 전국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총 25곳으로부터 응답을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로 현황과 관련하여 현행 진단기준 및 절차를 사용하지 않는 곳이 24%에 이르러 현행 기준에 대한 홍보 및 교육의 필요성이 있었으며, 학습장애 진단 시 경계선 지능을 포함한 지적장애나 정서․행동장애와의 변별이 어려워 학습장애의 특성을 반영한 조작적 정의의 보완 및 진단기준에 반영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둘째로 인식에 있어서는 현행 기준으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는 응답이 74%에 이르렀으나 여전히 학습부진과의 변별이 어렵다고 하였으며, 진단기준의 명확성에 대해서는 불명확하다는 응답이 절반 이상으로 진단기준의 명확성을 요구하고 있었다. 셋째로 지원 요구에 있어서는 다른 장애와 구별할 수 있는 학습장애만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절차와 기준, 배제요인의 범위와 기준 명확화, 의뢰하는 담임교사의 전문성 향상 및 협력 등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학습장애 진단기준 및 절차의 향상을 위한 방향과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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