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귀연 (동국대학교(경주))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59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 - 6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불교종립대학인 ‘D’대학 지방캠퍼스 신입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불교 필수교양강좌의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실제 수업을 들은 학생들의 평가를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불교종립대학 지방캠퍼스 신입생 대상 불교교양강좌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불교교육이 어떤 역할을 담당해야 하며 어떻게 제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즉 불교대학 입학 후 1년 동안 필수적으로 수강하게 되는 불교교양 강의를 접한 학생들은 불교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을 뿐만 아니라 몸과 마음이 편안하고 안정되는 긍정적 경험을 하였다. 또한 수강생들이 학습목표를 충분히 성취하고 ‘긍정적인 불교’, ‘존경하는 불교 교수 상’, ‘거룩한 스님 상’을 각인시키는 결과를 얻는 것은 불교종립대학에서 불교교양 강좌의 가장 큰 존재이유일 것이다. 따라서 강의 방식과 강의 내용, 교수 요인, 실생활 적용 전략까지 면밀히 계획하여 잘 구성된 불교교육의 제시라는 교육의 가장 본질적인 요소가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성공요인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