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동의대학교) 이종민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3 - 13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인의 무드 상태와 감정 정보 처리의 동기적 역할을 하는 성격 특성(외향성과 신경증)의 상호작용이 메시지 프레이밍 정보의 회상과 판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무드와 메시지 프레이밍 광고는 긍정과 부정으로 조작하였으며, 성격특성은 측정 후 구분하여 고/저 집단으로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외향성은 긍정 무드와 결합하여긍정 메시지 프레이밍 정보처리를 활성화하여 회상을 늘리거나 부정 메시지 프레이밍 정보처리를 방해하는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경증 역시 부정 무드와 결합하여 무드 일치효과가 나타났으며, 低 신경증 집단은 부정 무드를 변화시키기 위해 긍정 메시지 프레이밍에 주목하는 무드 불일치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무드와 메시지 프레이밍의 효과를 조절하는 변인으로서 성격특성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