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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표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5 - 13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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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유럽의 선행경험학습인정(RPL) 정책의 추진 배경과 발전 동향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RPL 정책 방향에 주는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유럽의 교육훈련정책의 추진 배경을 분석하고, RPL정책의 발전과정 및 내용, 유럽국가에서의 RPL 이행 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유럽 RPL정책의 주요 특징과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연구방법은 자료 및 문헌연구 방법이 적용되었다. [연구결과] 유럽의 RPL정책은 고등교육 및 직업교육훈련의 중장기 개혁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주요 전략으로 강조되어 왔다. RPL정책은 유럽자격체계 및 국가자격체계, 학습성과기반 교육과정, 학점인정체계, 질보장체계, 학습이력관리제와 연계되어 설계 및 이행되어 왔다. RPL정책이 유럽에서 성공적으로 추진된 배경으로 EU의 강력한 리더십과 전문성을 갖춘 RPL 정책의 전담조직 구축 등을 들 수 있다[결론] 한국에서 RPL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RPL정책이 평생교육훈련 전략으로서 고등교육 및 직업교육훈련 개혁과정과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설계 운영되고, 이를 위한 정부의 강력한 추진 리더십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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