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표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 - 5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선행경험학습인정(‘RPL’)의 이론적 관점과 연구 동향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RPL의 주요 이론으로는 교육적 행위 및 평가 활동에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는 인적자본론, 비판적 사회이론, 후기구조주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사회과학분야 DB를 탐색하여 이론적 관점에 기반을 둔 RPL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RPL의 개념 및 속성, 모델을 중심으로 4개의 이론적 관점을 상호 비교하고 향후 RPL 연구의 발전에 주는 의미를 제시하였다. 최근 수십년간 RPL은 전 세계적으로 인적자원개발 및 평생학습 실현의 핵심 전략으로 강조되어 왔으나 주로 실용적이고 기술적인 연구에 기초하여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RPL 연구 및 활동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RPL을 비판적으로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적 탐구 활동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