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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유진 (신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1 - 22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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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사회인지발달 측정 도구에 관한 국내․외 연구를 비교하여 살펴보고 국내 아동의 사회인지 발달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개발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연구에서 살펴본 아동의 사회인지 발달 측정 도구에 관한 연구는 국외 10편, 국내 7편, 총 17편이다. 국내․외 연구들에서 개발된 아동의 사회인지 발달 측정 도구를 분석하기 위하여 측정 도구에 대한 비교연구를 수행한 Demaray 등(1995)의 연구를 근거로 척도의 내용, 척도의 사용, 심리측정적 특성을 평가기준으로 삼아 위 척도들을 비교하고 검토하였다. 〔연구결과〕첫째, 척도의 내용에서 국외의 사회인지발달 측정 도구들은 다양한 마음상태들을 측정 영역으로 하는 검사총집의 형태로 되어있었으며, 척도의 구성에서 틀린믿음 과제를 기준으로 하여 단계를 구분하고 있는 반면, 국내의 도구들은 다양한 마음상태들의 포함하기 위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었다. 둘째, 척도의 사용에서 국외와 국내의 측정 도구는 일대일 면접, 이야기책을 통한 질문, 양육자와 자녀의 대화 분석, 양육자의 평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셋째, 심리측정적 특성에서 국외의 도구들은 검사의 양호도를 위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한 측정도구 개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국내의 도구들은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연구가 드물었으며, 국외의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타당도를 위한 노력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결론〕위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국내 아동을 위한 사회인지 발달 측정 도구 개발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기를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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