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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건아 (청주대학교) 장봉기 (Syracuse Univ.) 김라연 (신라대학교) 박소희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0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29 - 167 (39page)
DOI
10.15734/koed..130.202203.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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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연구에서 독서의 정의적 영역 진단 도구를 개발해 온 절차는 비판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최근 10년간 발표된 연구 중 정의적 영역의 진단 도구 개발에 초점을 둔 연구를 대상으로 삼아 15개 도구 개발에 대한 20편의 연구를 표집하고, 각 연구에서 문항 생성, 내용 타당도 검증, 예비 검사, 본 검사 및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절차가 어떻게 드러났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연구에서 문헌 검토가 이루어졌지만, 실제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포커스그룹 인터뷰 또는 인지적 인터뷰 과정까지 이루어진 연구는 드물었다. 한편, 도구를 타당화하는 과정 측면에서 대부분의 연구들이 구인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완성된 도구의 구인을 확정한 경우는 9건에 그쳤고, 시행한 구인 타당도 검증 방법에 대한 설명도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신뢰도의 경우 대부분의 연구가 도구의 신뢰도를 보고하고 있으나 개발된 최종 도구의 전체 및 요인별 신뢰도를 보고한 경우는 드물었다. 진단 도구가 진단 대상 및 사회․문화적 맥락에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 과정에 대한 학계의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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