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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원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00 - 114 (15page)
DOI
10.18284/jss.2016.06.35.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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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아동이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 도구와 상징체계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수는 챠트, 다이어그램 등 상징도구가 수 문제풀이 행동을 조직화하는 학문영역이다. 본 연구에서 상징도구가 아동의 문제해결 행동을 어떻게 형성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론적 근거는 신비고츠키 관점으로, 이 관점은 도구와 활동간의 관계를 재조명한 현대이론으로 평가되고 있다. 자료는 초등학교 2학년 수 활동을 참여관찰하여 수집했다. 연구결과, 아동의 수 문제풀이가 도구의 행동유도성(affordance)에 의해 중재되며 아동도 나름의 방법대로 상징도구를 사용할 방법을 강구하는 모습이 발견되었다. 즉, 아동과 도구가 상호 도구사용의 맥락이 되어줌으로써 수 문제해결 활동이 진행된 것이다. 본 연구결과, 상징도구의 디자인이 함의하는 도구사용 절차에 대한 지식이 성공적인 문제해결에 기초가 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1. Theoretical framework
2. Method
3. Analysis of tools in arithmetical activities
4. Discussion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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