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경 (한국교육개발원) 박환보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5 - 8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한국의 교육분야 중점협력국가인 캄보디아의 도농 간 중등교육 격차 실태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향후 도농 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OECD의 PISA-D 자료를 활용해서 캄보디아 도농 간 교육격차 실태를 교육여건, 교육활동, 교육결과의 체제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도시와 농촌의 교육격차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와 독립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결과 해석에 관련 논문과 문헌 고찰을 통해 뒷받침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에 따르면 캄보디아 중등교육에서 도농 간의 격차는 학교의 주요 교육시설 중 특별시설과, ICT 관련 시설, 교원의 교육수준과 역량개발 참여, 엄격한 수업의 분위기, 자녀-부모와의 대화와 식사 시간, 가사 및 노동 참여, 학업성취도까지 교육의 전 과정에 걸쳐 나타나고 있으며, 도시보다 농촌의 교육여건과 환경이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결론] 캄보디아 중등학교에서 도시와 농촌 간의 교육격차가 발생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교육적 여건과 기회가 낮은 농촌 지역의 교육여건 개선과 학생의 다양한 교육과정 경험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 한편, 캄보디아의 교육시설과 교육경험의 차이는 결과의 격차로 이어질 개연성이 높으므로 캄보디아 학생 학업성취도와의 인과를 심도있게 다뤄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