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보순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77 - 110 (34page)
DOI
10.30761/ecoece.2024.23.3.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경험하고 인식하는 유아기 교육격차를 살펴보고, 그들이 형성하고 있는 개념의 잠재적 구조를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참여자는 교육경력 3년 이상인 부산, 경남의 유아교사 23명이었으며, 소집단면담에서 유아기 교육격차에 연관된 생각과 경험, 현상을 공유하였다. 면담 내용에서 50개의 진술문을 도출한 다음, 유아교사의 진술문 유사성 분류 결과로 다차원척도 분석과 군집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기 교육격차에 대한 유아교사의 개념도는 2차원으로 설정되었으며, X축은 ‘현상 및 요구 요인’, Y축은 ‘사회적 체계 및 교육공동체 요인’으로 배열되었다. 둘째, 개념도는 ‘포괄적 지원으로 완화해야 할 차이’, ‘교육에 기반하여 일어나는 다름’, ‘가족과 얽혀 만들어지는 간극’, ‘삶과 배움에서 뒤엉켜 드러나는 위협’으로 명명되는 4개의 군집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유아기 교육격차의 개념이 교육과 그 주체를 포함한 우리 사회의 현상, 인식, 체계와 엮이어 구성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유아교사의 이야기로부터 교육격차의 현상을 감지하고, 이를 풀어가기 위한 교육현장의 움직임과 목소리를 만나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