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호 (한양대학교) 백종면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213 - 238 (26page)
DOI
10.22327/kei.2019.37.1.213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0년대 이후 현재까지 전문학술지에 의해 논의된 인지적 측면, 즉 학업성취 면에서 교육격차 실증연구를 종합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전문학술지검색 사이트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를 통해서 검색 및 선별한 총 46편의 교육격차 실증 연구논문 이었다. 자료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첫째, 교육격차는 학술지를 준거로 8개 세부 교육학 전공분야에 의해 접근되었고, 그 중 다문화 및 교육사회학(11편)과 일반교육학(15편) 분야 학술지에 의해 주도적으로 논의되어 왔었다. 둘째, 교육격차는 사교육 참여,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거주 지역, 부모의 자녀교육 관심과 관여, 학교특성 등 8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셋째, 교육격차의 가장 결정적 원인은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이고, 지역 간 야기된 교육격차 경우도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주원인으로 작용해서 생겨났으며, 초중등학교 때 보다는 고등학교시기에 우수학생이 도시로 이동함으로 인해서 주로 그 격차가 뚜렷하게 발생하였다. 넷째, 전반적으로 교육격차에 학교특성 차이에 의한 효과는 미약 하지만, 구체적으로 학교의 교육풍토나 사회적 자본 차이가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의한 교육격차를 감소하는데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0-00058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