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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인식 (건국대학교 신산업융합학과 박사과정) 이동명 (건국대학교) 진로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5 - 6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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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물의선호도는주는사람과받는사람의두가지해석수준에따라달라진다. 첫번째해석수준은가치와목적 에 치중하는 즉 왜(Why)에 가까운 바람직성(desirability)이며, 두 번째는 사용 수단과 용이성에 치중하는 즉 어 떻게(how)와 밀접한 실행가능성(feasibility)으로 구분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물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에 따라 어떠한 해석 수준의 선물을 선호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관계적 특성을 사회적 관계와 심리적 친밀도로 구 분하여, 관계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해석 수준의 선물을 선호하는지를 추가적으로 심도 있게 연구하였다. 선물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상황 별로 각 150명을 설문하여 유효 응답자 291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관계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미국의 선물 문화에 대한 선행 연구와 동일하게, 선물을 주는 사람은 바람직성이 높은 선물을 선호하였으며 받는 사람은 실행가능성이 높은 선물 을선호하였다. 둘째, 친밀도가높은가족, 친척, 친구의관계에서는받는사람과주는사람모두실행가능성이높 은선물을선호하였다. 세번째친밀도가낮은사적인관계인경우주는사람과받는사람모두바람직성이높은 선물을 선호하였으며 이는 한국의 선물 문화에서 공동체의식과 체면 의식이 반영된 의무적인 선물 상황에서 발생하 는 것으로 추정되며 반면에 공적인 관계에서는 친밀도가 높은 경우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실행 가능성이 높 은 선물을 선호하였으며 친밀도가 낮은 경우 주는 사람은 바람직성이 높은 선물을 받는 사람은 실행 가능성이 높은 선물을 선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관계 특성과 친밀도가 선물 해석 수준 선호도 차이가 있음을 규명하였고 학문적이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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