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 - 2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선물구매행동의 상호작용 패러다임에 기초하여 구매, 상호작용 및 교환, 소비,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및 환류라는 4가지 거래단계를 통해서 선물 제공자와 선물을 수령자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선물교환행동 관련 기존 연구들에서는 선물 제공자 관점에서 선물구매행동에 초점을 두어 왔으며, 선물 수령자 관점에서 지각하는 부분과 이로 인한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실증연구는 발견하기가 어렵다. 이 연구에서는 선물 수령자 관점에서 선물의 경제적 가치과 심리적 가치가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긍정적 감정과 인정의 매개역할을 실증하였다. 선물을 받은 경험이 있는 선물 수령자들을 대상으로 북경을 포함한 중국 거점 도시에서 자료가 수집되었다. 총 198명의 응답자가 면대면 서베이로 응답을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되었다. 연구 결과, 선물의 심리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는 모두 지각된 선물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선물 가치는 선물 제공자에 대한 선물 수령자의 긍정적 감정 및 심리적 부담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또한 선물 수령자의 긍정적 감정 및 심리적 부담감은 선물 제공자와의 관시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론적 공헌점으로는 상호작용적 선물 행동을 수령자 관점에서 접근하여 선물가치와 관계간의 메카니즘을 탐색적으로 실증하였으며, 선물구매행동에서 선물을 받는 사람 입장에서 선물 마케팅 활동을 위한 중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 논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연구모형에 기초하여 선물 동기, 선물 유형 등 상황적 요인들을 고려하는 경계조건 규명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