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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흠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5 - 9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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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소비자의 일본에 대한 적대적 감정, 사회적 영향력, 그리고 일본제품에 대한 태도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진행되었다. 일본에 대한 적대적 감정은 내재적 적대감과 유발된 적대감으로 세분화하였고 일본제품에 대한 태도는 암묵적 태도와 외현적 태도로 구분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일본제품에 대한 암묵적 태도는 긍정적이지만 효과의 크기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고 일본제품에 대한 외현적 태도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본제품의 구매의도에 대한 암묵적 태도와 외현적 태도의 영향력을 비교한 결과 외현적 태도는 의미가 있는 반면에 암묵적 태도는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적대감과 사회적 영향력이 암묵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내재적 적대감, 유발된 적대감, 그리고 사회적 영향력 모두에서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적대감과 사회적 영향력이 외현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유발된 적대감은 의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내재적 적대감과 사회적 영향력은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적대감과 사회적 영향력이 일본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내재적 적대감은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유발된 적대감과 사회적 영향력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일본제품의 불매운동에 영향을 주는 제품태도를 암묵적 태도와 외현적 태도로 구분하여 그것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점을 확인한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을 갖는다. 또한 한․일 양국간 정치적 갈등에서 비롯된 불매운동이 일본제품 자체에 대한 불만족이 원인이라기 보다는 정치적 상황에 의해서 유발된 적대감이 제품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어 불매운동으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의 근거를 일본에 대한 유발된 적대감과 사회적 영향력의 관점에서 분석한 점과 일본제품에 대한 태도를 암묵적 태도와 외현적 태도로 구분하여 실질적으로 불매운동에 영향을 주는 것은 외현적 태도라는 점을 확인한 점에서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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