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정혜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시간강사)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03 - 1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정서충격 수준에 따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성취압력과 학업 스트레스, 적대감,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의 12차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다집단 분석을 통해 의 정서충격 수준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정서충격 수준에 따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성취압력과 학업 스트레스, 적대감, 외현화 문제행동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정서충격 수준에 따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성취압력이 학업 스트레스 및 적대감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양한 사건들로 인해 심리적으로 충격과 상처를 받은 아동이 많아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아동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관계에서 정서충격 수준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한 상담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진행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