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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옥경 (청주교육대학교) 심승희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3 - 6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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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초등 사회과 교육에서 지역화 학습의 의미와 초등 사회과 지역화 교과서의 위상과 성격이 어떤 변화의 과정을 겪었는지 살펴보고, 충청북도의 지역화 학습을 위한 지역화 교과서가 디지털 형태의 ‘지역화 교수․학습자료집’로 전환된 사례를 탐구했다. 이를 통해 청주시를 사례로 한 지역화 학습 자료의 개발에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초등 사회과 교육에서 지역화학습은 지리교육의 주요 학습주제인 ‘지역’을 초등학교 3,4학년에는 환경확대법의 원리에 따라 ‘우리 지역’에 초점을 두어 학습함으로써 지역지리적 학습내용과 계통지리적 원리를 학습하게 되므로 지리교육적으로 지역화 학습은 아주 큰 의미가 있다. 그런데 지역화 학습의 중심에 있던 ‘지역화 교과서’는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화과정에서 ‘교육과정의 지역화’의 흐름에 따라 위상과 성격이 변화되어 왔다. 이의 한 사례로서 충북지역의 초등학교 4학년 지역화 교과서 『살기 좋은 충청북도』가 최근 디지털 교수․학습자료집으로 대체되는 과정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바탕으로 청주시를 사례로 한 지역화학습자료는 기존 지역화 교과서가 가진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지역에 대한 안목을 가진 전문가가 친절하고 풍요롭게 기술한 서적으로 출판되어 디지털 파일과 함께 보급될 수 있는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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