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광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3 - 37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학교교육 혁신 운동으로 보는 새교육 운동, 열린교육 운동, 혁신학교 운동을 매개로 초등학교 수업이 어떤 모습으로 변해 왔는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서 새교육 운동, 열린교육 운동, 혁신학교 운동 관련 학교 수업을 보고한 문헌들을 중심으로 다음 두 가지 질문을 검토하였다. 첫째, 운동 중에 학교교육을 위해서 시도한 일은 무엇인가? 둘째, 운동을 통해서 실제로 학교에서는 어떤 수업이 확산되었는가? 연구 결과, 첫째, 새교육 운동은 학교에서 생활단원개발과 운영을 시도하였지만, 실제로 학교에서 교사들 사이에서는 수업모형을 적용하는 차시 수업이 널리 관심을 받았다는 점, 둘째, 열린교육 운동은 학교에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자 도전했지만, 더 많은 학교 교사들은 좀 더 창의적인 수업을 시도하는 모습으로 확산되었다는 점, 셋째, 혁신학교 운동은 단위 학교를 중심으로 다양한 혁신 미션을 시도하는 중에, 동학년별로 교육과정을 개발해서 수업하는 양상이 드러나고 있다는 점을 탐색할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각 운동을 통해서 초등학교 수업은 좀 더 표준화→다양화→개별화 방향으로 변해 왔으며, 이 과정에서 교사들이 ‘차시재구성→차시개발→단원개발’을 하는 경험을 일반화 했다는 점을 논의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