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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 - 2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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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2019년 현재 237만명의 외국인과 2018년 현재 142,205명의 외국인 학생이 거주하고 있으며 빠르게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Hofstede는 문화를 한 사회의 집단적 총체성(collective mental programming)으로 규명하며, 문화가 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다양한 문화배경을 전제로 하는 다문화사회에서는 구성원의 배경에 따라 현상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학생들과 한국학생들의 한국사회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Hofstede의 문화모형(cultural dimensions, cultural layers)을 중심으로 한국인 대학생 151명, 한국대학에 다니는 외국인 학생과 교환학생 11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한국학생과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학생의 한국사회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는 한국인의 자문화에 대한 인식과 외국인 학생이 인식하는 한국사회에 대한 인식에는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한국인의 자문화에 대한 인식은 거의 모든 측면에서 중간값을 택한 반면, 외국인이 한국문화에 대한 인식은 권력관계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수를 보였으며, 개인성과 남성성은 상대적으로 낮게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한국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 기준(Hofstede Insight)과도 상당히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인식의 차이는 대학생이라는 특수집단의 성격을 반영한 것일 수도 있고, 변화하는 사회의 단면을 함의적으로 보여준 것이라고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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