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761 - 77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와 한국 문화 콘텐츠를 활용하여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의적인 영어 학습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대부분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아시아권 국가출신이므로 대학에서는 이러한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특화된 영어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영어 학습 모형은 한국의 놀이 문화, 한국의 대중음악과 춤, 한국 사회와 문화유산, 한국 전통 악기와 한복을 주제로 K-팝과 K-드라마를 활용하여 4개의 모듈로 이루어진다. 또한, 본수업 모형은 메타버스 젭(ZEP)을 기반으로 게임, 토론, 동영상, 발표 등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의 참여와 영어 학습적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외국인 유학생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를 영어 학습에 활용하여 학생들의 영어 능력과 함께 한국 문화를 습득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증가하는 외국인 학생을 위한 새로운 영어 학습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9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