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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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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고운 (부산대학교) 곽한영 (부산대학교) 김회용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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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ieran Egan이 상상력을 활용하는 교육으로 제시하는 깊은 학습(Learning in Depth) 프로그램에서 인지도구의 적용 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지도구란 역사 속에서 생성된 문화적 도구로서, 학습에서 아이들의 정서와 상상력을 개입시킴으로써 의미의 형성과 기억을 돕는 마음의 도구이다. Egan에 따르면 인지도구는 LiD에서 맥락의 변화를 일으킴으로써 아이들의 사고를 의식적이고 창의적으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LiD에서 인지도구의 역할 및 중요성은 간과되고 있다. 또한 교사들은 인지도구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LiD에서 인지도구의 적용 방안에 대한 구체적 매뉴얼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지도구를 활용하는 LiD 매뉴얼 개발을 위해 먼저 깊은 학습의 성격과 구조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경이감, 신체 감각, 심상, 이야기, 상반된 쌍, 영웅, 놀이, 은유, 수집, 경험의 극치와 현실의 한계 등의 인지도구를 분석하고 LiD에서의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질문과 활동을 중심으로 제시된 인지도구의 LiD 학습 적용 방안은 학생들의 모든 주제에 공통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한국의 교실 환경 및 교수・학습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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