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인숙 (부산대) 김회용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9 - 19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문해 환경 변화로 인한 기초학력 부진을 문제 상황으로 보고, 학습자의 발달을 상상력 교육의 문해성 인지도구 사용을 통해 촉진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키렌 이건의 상상력 교육에서 제안한 문해성 인지도구의 교육적 가치를 밝히고 문해성 인지도구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문해성 인지도구의 교육적 활용을 논의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서 교육을 ‘이해의 연속’으로 본 키렌 이건의 상상력 교육에 대해 살펴보고, 상상력 교육에서 제시하는 문해성 인지도구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문해가 발달하는 낭만적 이해 단계에서는 문해성 인지도구의 사용이 학습자의 발달을 이끈다. 문해성 인지도구를 사용하면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촉진시킬 수 있다. 논의 및 결론: 이 연구는 문해성 인지도구에 대한 연구가 부재한 상황에서 문해성 인지도구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의의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문해성 인지도구를 직접 현장에서 적용해 본 후 추가 활용 방법에 대한 연구나 문해성 인지도구의 다음 단계인 이론적 사고의 인지도구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