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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사학회 한국음악사학보 한국음악사학보 제6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7 - 17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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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남지역에서 유일한 국가문화예술기관[전통공연예술분야]인 국립부산국악원의 개원 이래 10년간 전통공연예술 사업의 성과를 검토하여, 영남권 전통공연예술의 중추적 역할을 선도하였는지 진단하여 그 성과와 역할을 재고한 것이다. 첫째, 국립부산국악원 개원 전후 각종 세미나 및 논저를 중심으로 10년간 의 성과를 분석하고, 둘째, 창조적 전통공연예술 작품으로 평가되어온 브랜 드 공연과 한류 상설공연을 선별하여 비평하였으며, 셋째, 영남지역의 국가 무형문화재 및 지역 문화재 활용에 대한 전통문화예술 대비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그 역할을 진단해보았다. 그 결과 첫째, 국립부산국악원의 성과는 개원 전후 표명되어왔던 관건 중여타 분원과의 차별성과 함께 지역 출신 신진예술가의 등용 및 성장을 통한 수준 높은 지역사회의 전통문화예술 유도, 설립계획에 못 미치는 공연단원 충원 등등을 단계적으로 해소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둘째, 국립부산국 악원이 제작하여온 브랜드 공연과 한류 상설공연은 영남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예술성을 겸비한 공연예술작품으로 새롭게 탄생시켜, 지역사회의 전 통예술을 기반으로 한 문화콘텐츠 나아가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셋째, 국립부산국악원의 영남지역 전통문화재의 활용 측면에서 부산지역에 국한된 중요무형문화재 및 지방문화재의 활용도는 높지만, 영남지역 전반 의 문화재 활용도는 역부족으로 향후 개선책이 필요하다. 개선책으로는 국립부산국악원이 영남지역의 ‘유일한’ 국가문화예술기관 이라는 제한적 역량이 간과된 것으로, 부산지역을 제외한 영남지역의 지역 전통문화예술의 육성을 위하여 제2의 국립국악원 분원이 영남지역에 설립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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