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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윤 (중앙대학교) 김미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08집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7 - 122 (26page)
DOI
10.37918/kce.2018.01.108.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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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반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이 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유아권리인식이 매개하는지 검증하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중, 현재 만 3, 4, 5세 유아반을 담당하는 보육교사 226명이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전문성발달수준, 권리존중보육, 유아권리인식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보육교사의 전문성발달수준과 권리존중 보육실행의 관계에서 유아권리인식이 매개변인으로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절차에 따라 위계적 회귀분석 후 통계적 검증을 위한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전문성발달수준과 권리존중보육, 유아권리인식은 모두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전문성발달수준과 권리존중 보육실행 미치는 영향력에서 유아권리인식은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가 영유아를 위한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있어, 보육교사의 질적인 요인 즉, 교사의 전문성과 유아권리인식을 향상시키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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