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혜 (한류유치원) 장영숙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3 - 7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교권실행과 유아권리인식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 교사 32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9.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교권실행은 중간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권리인식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교권실행과 유아권리인식,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 교사의 교권실행과 유아권리인식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유아권리인식의 하위변인인 의사표현의 자유와 참여의 권리가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유아권리인식의 생명 존중⋅돌봄 받을 권리, 적합한 발달을 지원받을 권리, 교권실행의 신분⋅재산상의 교권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교권실행과 유아권리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