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
추천
검색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ing Creativ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미 (중앙대학교) 이은정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7권 제1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9 - 176 (18page)

이용수

표지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만 3~5세 유아교사 3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민정(2007)의 셀프리더십 측정 도구를 수정ㆍ보완하였고, 교수창의성은 백영숙과 김희태(2008)의 연구도구를 수정ㆍ보완하였다.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을 위하여 이정숙(2003)이 개발한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은 평균 4.07, 교수창의성은 평균 4.04,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평균 4.22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수창의성,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은 교수창의성 형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능력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주요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수창의성 향상, 교사-유아 상호작용 능력 증진의 관계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