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지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1집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1 - 39 (19page)
DOI
10.37918/kce.2020.03.12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업무스트레스와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이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업무스트레스와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교수효능감의 조절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2015)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은 유아교사 1,203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업무스트레스와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은 교사의 연령, 재직기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업무스트레스는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상호작용과 부적 상관이 있었으며, 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상호작용 간에는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업무스트레스와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교수효능감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업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교수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412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