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리신위에 (경북대학교) 정정희 (경북대학교) 이근영 (포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01 - 1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칠 수 있는 여러 요인 중에서 교사의 역량인 놀이 전문성과 교수 창의성을 중심으로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시와 경산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교사 3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넷을 통해 배부되고 회수된 설문지는 SPSS 25.0 프로그램과 Process Macro v.3.3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유아 교사의 놀이 전문성, 교수 창의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에는 모두 정적인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 전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교수 창의성이 부분적으로 매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놀이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었을 때 교사는 교수 활동에서의 창의적 역량을 발현하여 활발하게 유아와 정서적, 언어적, 행동적으로 상호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의 실천에서 교사의 놀이 역량과 창의성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