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교수효능감, 유아 사회적 유능감, 유아 내재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아동패널조사 7차년도(2014) 자료 중 1140명의 유아와 교사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효능감이 유아 내재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 사회적 유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모형보다, 교수효능감이 유아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 사회적 유능감과 유아 내재화 문제행동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모형의 적합도가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근거로 교수효능감이 유아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 사회적 유능감과 유아 내재화 문제행동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유아 사회적 유능감은 각각 유아 내재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수효능감이 각각 유아 내재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유아 내재화 문제행동은 유아 외현화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수효능감이 유아 사회적 유능감을 통해 유아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의 문제행동을 중재하는 데에 중요한 변인들을 분석하여 유아 문제행동의 조기 발견 및 예방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했다는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