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은 (이화여자대학교 강사)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7 - 17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아동패널조사 7차 년도(2014) 자료 중 유아교육기관(어린이집, 유치원)을 이용하는 1153명의 유아와 그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유아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가 유아 사회적 유능감의 하위요인 중 ‘주장성’ 및 ‘자기통제’에 대해 추가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수효능감의 주장성과 자기통제에 대한 예측력은 유아 자아존중감이 낮은 경우에 유의하게 나타난 반면,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주장성에대한 예측력은 유아 자아존중감이 높은 경우에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 사회적 유능감 발달에서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지지하는실증적 증거를 제공했다는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