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순규 (홍익대학교) 이재한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인터렉션디자인 전공)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6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45 - 35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도시는 오래된 시간의 흐름으로 형성된 골목을 통한 지역 상권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발달상권에서 경험할 수 없는 부분을 골목상권에서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식음료 외 다양한 경험을 소비하는 공간으로서 역할을 하는 카페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골목카페에 대하여 오래된 건물의 내외부를 그대로 활용하는 사례와 개선하여 활용하는 사례, 소상공인과 같은 개인 브랜드와 프랜차이즈와 같은 유명 브랜드의 각 사례를 분류하여 비교한다. 상기 카페 사례의 비교 결과, 골목상권에 입주한 카페의 경우 오래된 내외부를 적극 활용하여 기존과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시함으로, 골목카페만의 개성있는 브랜드 경험을 제시하는 전략하는 방향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프랜차이즈도 기존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것보다, 골목에서 오랜 시간의 흐름으로 형성된 문화를 제공하는 것이 소비자의 호응을 이끌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