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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우정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중국어문학회 중국어문학지 중국어문학지 제6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 - 6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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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연명의 문학과 사상의 문제에서, 도연명이 동진(東晋)의 명교(名敎)와 자연(自然)을 논제로 한 현학사조에서 얻은 가장 중요한 성취 중 하나는, 문학에 도가사상과 노장의 인생경계를 끌어들여 이상적 인간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詩의 형식으로 표현한 것이다. 도연명은 시의 형식으로 철학의 핵심 명제인 이상적 인간을 ‘철인(哲人)’과 ‘달인(達人)’으로 표현하여, 중국 시를 중국 미학의 영역으로 확장시켰다. 다른 하나는 도연명이 철학의 철리성과 시의 서정성을 결합하면서도 시의 정감을 확보하여, 동진 현언시(玄言詩)의 한계를 극복한 것이다. 중국 시가 발전에서 위진 시기를 철리화, 사변화 경향의 기점으로 볼 때, 철학적 사유의 표현을 시화하면 철리성이 시의 의상과 정감을 덮어버려, 결과적으로 철학이 문학을 압도하게 된다. 때문에, 창작에서 철학적 사고를 시로 표현하면서 시적 서정성을 확보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금’의 의상은 철학적 인간으로서의 독자적 사고와 예술적 인간으로서의 미적 감수가 응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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