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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석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연극교육학회 연극교육연구 연극교육연구 제37권 제3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5 - 34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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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거리 축제극 《미라클(Miracle)-2010》공연에서 시·공간의 통합적인 특징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를 바흐친의 크로노토프 개념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것을 통하여 실제 바흐친의 크로노토프 개념이 단순하게 공연 텍스트의 시·공간성을 분석할 뿐 아니라 그 공연이 펼쳐지는 사회적 맥락의 시·공간성 역시 사건과 행동의 중요한 토대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실제의 크로노토프와 허구의 크로노토프는 다양한 대화를 통하여 상호소통하고 새로운 실천을 경험하게 하는 카니발적 요소로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했다. 《미라클(Miracle)-2010》공연의 특징은 첫 번째, 일상과 허구의 통합적 공연 공간을 만들어내며 공연 공간을 확장 시키고 두 번째, 관객과 배우의 경계 허물기가 공연 전반에 걸쳐 나타나며 세 번째, 관객과 배우의 상호 참여가 확대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특징을 통해 공동체 구성원들의 정체성 형성과 이데올로기가 구성되는 사회적 실천으로 발전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를 통해 실제 허구적 크로노토프가 생성되어 어떻게 실제의 크로노토프와 연관되어 활용되는지를 설명할 수 있었다. 특히 물리적인 공간이 지닌 시간성을 파악하여 더 확장된 허구적 크로노토프를 구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사실 바흐친의 크로노토프에 대한 개념은 단순히 공연 텍스트의 분석에서 멈추지 않는다. 위의 실제 공연을 분석한 틀에서도 보았듯이 개인의 체험을 통한 행동의 시작에서 실제 사회적 합의로 이루어지는 카니발 개념으로의 확대까지 그 사용을 넓혀나갈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는 다양한 거리공연에 나타나고 있는 크로노토프의 구성 및 활용에 대한 논의를 통해 일상세계의 역사성과 공간성이 어떻게 구체적으로 거리공연 작품에 반영되고 투영되는지를 규명하고 그 시공간의 통합적 특징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이는 바흐친의 크로노토프 개념이 거리예술공연 창작 작업의 과정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분석 틀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공공 공간에서 동시대성을 담보하고 있는 거리공연이 어떻게 관객들과 함께 예술적 경험으로 소통하고 새로운 실천을 구현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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